언론보도
세계 3대 콩쿠르 결승에 오른 이들, 그 치열한 현장에서는...[리뷰] 영화 <파이널 리스트>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의 이면을 보여주다19.01.21 11:02l최종 업데이트 19.01.21 11:02l 이학후(cinemania) 좋은기사 원고료주기공감0 댓글댓글달기 ▲  영화 <파이널 리스트> 포스터ⓒ 씨네블루밍매년 5월 벨기에의 브뤼셀에서 열리는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는 쇼팽 콩쿠르, 차이콥스키 콩쿠르와 함께 세계 3대 콩쿠르로 꼽힌다. 바이올린, 피아노, 첼로, 성악 4가지 부문을 매해 번갈아 개최하는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는 전 세계 콩쿠르 중 유일하게 벨기에 여왕이 직접 개최한다. 결승 무대는 벨기에 전역에 생중계되는 국가적 행사로 치러진다.세계 정상급 연주자들의 등용문인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는 독특한 결승 진행 방식으로 유명하다.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의 예선을 통과한 결승 진출자 12명은 벨기에 워털루에 위치한 뮤직 샤펠에서 외부와 접촉을 차단한 상태로 8일 동안 합숙하며 결승 무대를 준비한다. 파이널 리스트 12명은 자유곡 외에 주최 측이 결승을 위해 작곡한 지정곡을 오로지 자신만의 능력으로 해석하고 연습하며 8일을 보낸다.  ▲  영화 <파이널 리스트>의 한 장면ⓒ 씨네블루밍다큐멘터리 영화 <파이널 리스트>는 2015년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결승에 진출한 12명이 뮤직 샤펠에서 8일 간 (한 결승 진출자의 표현을 빌리자면) "연습하고 먹고 자는 게 전부"인 여정을 담았다. 영화는 "폐하 그리고 신사 숙녀 여러분, 드디어 12명의 파이널 리스트가 나왔습니다"란 음성을 들려주며 시작한다. 이후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의 결승 진행 방식을 설명한 후에 관객을 베일에 쌓여있던 콩쿠르의 이면으로 초대한다.2015년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결승 준비를 위해 윌리엄 칭이 웨이, 토비아스 펠데만, 토마스 라이프, 후미카 모리, 케네스 렌쇼, 김봄소리, 왕샤오, 윌리엄 헤이건, 이지윤, 올렉시 세미넨코, 임지영, 스티븐 와르츠가 뮤직 샤펠에 모인다. 영화는 12명을 골고루 조명하진 않는다. 아마도 편집보다 일부 진출자가 연습에 집중하기 위해 인터뷰 등을 정중하게 사양하지 않았을까 짐작한다. 카메라는 연습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위치한다.2015년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결승에 한국인이 3명이나 진출한 사실도 눈길을 끈다. 벨기에 출신 감독의 영화에서 한국인들이 (당연히) 한국어로 대화하는 장면을 보는 건 색다른 재미를 준다.  ▲  영화 <파이널 리스트>의 한 장면ⓒ 씨네블루밍<파이널 리스트>에서 결승을 준비하는 진출자에게선 다양한 속내가 교차한다. 영화는 복잡한 감정을 얼굴과 표정, 연습하는 모습, 이야기, 그리고 마지막 결승 무대로 차분하게 포착한다.이들은 단 8일 동안 처음 마주하는 음악을 준비하며 곡에 대한 해석이나 연주의 어려움을 털어놓는다. 주최측과 결승 진출자가 가지는 사전 인터뷰는 자유곡을 고른 이유, 악기와 연주자의 관계, 바이올린을 선택한 이유 등을 들려주어 한 명의 음악가로서 보는 데 풍부함을 더한다.영화엔 긴장 관계가 흐르는 건 아니다. 12명은 식사를 하거나 산책을 하며 좋아하는 영화 음악, 연주자로서 미래나 생계, 무대 공포증 등 다양한 대화를 나눈다. 때로는 함께 연습하며 악보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악기를 손질하며 농담도 건넨다.  ▲  영화 <파이널 리스트>의 한 장면ⓒ 씨네블루밍결승 진출자들은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가 자신에게 어떤 의미인지도 이야기한다. 어떤 이는 "결승에 오른 자체로 인정을 받은 느낌"이라고 말한다. 다른 이는 "제 목표는 콩쿠르 동안 할 수 있는 최고의 연주를 하고 최대한 성장하는 거예요"라고 강조한다. 이들은 중압감과 즐거움을 함께 만끽하고 있다. 이 시간은 일생에 단 한 번뿐인 기회인 동시에 어릴 때부터 평생 꿈꿨던 순간이기 때문이다. 2015년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결승 무대에선 수상자를 잘못 호명하는 해프닝이 벌어진다. 예상치 못했던 사고는 <파이널 리스트>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더욱 값지게 만든다. 퀸 엘리자세스 콩쿠르는 이들에게 끝이 아니다. 12명은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연주를 한다. 앞으로도 음악을 들려줄 것이다.브레히트 반후니커 감독은 영화에 마지막 장면으로 이지윤이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응원의 목소리를 실었다. 젊은 예술가들의 여정은 이제 시작이니까.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오탈자 신고 태그:#파이널 리스트, #김봄소리, #임지영, #브레히트 반후니커, #이지윤 추천 댓글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공유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주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오마이뉴스 후원하기 10만인클럽 글 이학후 (cinemania) 내방 구독하기이메일초당 24프레임의 마음으로 영화를 사랑하는 남자이 기자의 최신기사 남자만 죽이는 연쇄살인마... 이들이 DMZ에 간 이유는 ▲  영화 <파이널 리스트> 포스터ⓒ 씨네블루밍매년 5월 벨기에의 브뤼셀에서 열리는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는 쇼팽 콩쿠르, 차이콥스키 콩쿠르와 함께 세계 3대 콩쿠르로 꼽힌다. 바이올린, 피아노, 첼로, 성악 4가지 부문을 매해 번갈아 개최하는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는 전 세계 콩쿠르 중 유일하게 벨기에 여왕이 직접 개최한다. 결승 무대는 벨기에 전역에 생중계되는 국가적 행사로 치러진다.세계 정상급 연주자들의 등용문인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는 독특한 결승 진행 방식으로 유명하다.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의 예선을 통과한 결승 진출자 12명은 벨기에 워털루에 위치한 뮤직 샤펠에서 외부와 접촉을 차단한 상태로 8일 동안 합숙하며 결승 무대를 준비한다. 파이널 리스트 12명은 자유곡 외에 주최 측이 결승을 위해 작곡한 지정곡을 오로지 자신만의 능력으로 해석하고 연습하며 8일을 보낸다.   ▲  영화 <파이널 리스트>의 한 장면ⓒ 씨네블루밍다큐멘터리 영화 <파이널 리스트>는 2015년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결승에 진출한 12명이 뮤직 샤펠에서 8일 간 (한 결승 진출자의 표현을 빌리자면) "연습하고 먹고 자는 게 전부"인 여정을 담았다. 영화는 "폐하 그리고 신사 숙녀 여러분, 드디어 12명의 파이널 리스트가 나왔습니다"란 음성을 들려주며 시작한다. 이후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의 결승 진행 방식을 설명한 후에 관객을 베일에 쌓여있던 콩쿠르의 이면으로 초대한다.2015년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결승 준비를 위해 윌리엄 칭이 웨이, 토비아스 펠데만, 토마스 라이프, 후미카 모리, 케네스 렌쇼, 김봄소리, 왕샤오, 윌리엄 헤이건, 이지윤, 올렉시 세미넨코, 임지영, 스티븐 와르츠가 뮤직 샤펠에 모인다. 영화는 12명을 골고루 조명하진 않는다. 아마도 편집보다 일부 진출자가 연습에 집중하기 위해 인터뷰 등을 정중하게 사양하지 않았을까 짐작한다. 카메라는 연습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위치한다.2015년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결승에 한국인이 3명이나 진출한 사실도 눈길을 끈다. 벨기에 출신 감독의 영화에서 한국인들이 (당연히) 한국어로 대화하는 장면을 보는 건 색다른 재미를 준다.   ▲  영화 <파이널 리스트>의 한 장면ⓒ 씨네블루밍< 파이널 리스트>에서 결승을 준비하는 진출자에게선 다양한 속내가 교차한다. 영화는 복잡한 감정을 얼굴과 표정, 연습하는 모습, 이야기, 그리고 마지막 결승 무대로 차분하게 포착한다.이들은 단 8일 동안 처음 마주하는 음악을 준비하며 곡에 대한 해석이나 연주의 어려움을 털어놓는다. 주최측과 결승 진출자가 가지는 사전 인터뷰는 자유곡을 고른 이유, 악기와 연주자의 관계, 바이올린을 선택한 이유 등을 들려주어 한 명의 음악가로서 보는 데 풍부함을 더한다.영화엔 긴장 관계가 흐르는 건 아니다. 12명은 식사를 하거나 산책을 하며 좋아하는 영화 음악, 연주자로서 미래나 생계, 무대 공포증 등 다양한 대화를 나눈다. 때로는 함께 연습하며 악보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악기를 손질하며 농담도 건넨다.   ▲  영화 <파이널 리스트>의 한 장면ⓒ 씨네블루밍결승 진출자들은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가 자신에게 어떤 의미인지도 이야기한다. 어떤 이는 "결승에 오른 자체로 인정을 받은 느낌"이라고 말한다. 다른 이는 "제 목표는 콩쿠르 동안 할 수 있는 최고의 연주를 하고 최대한 성장하는 거예요"라고 강조한다. 이들은 중압감과 즐거움을 함께 만끽하고 있다. 이 시간은 일생에 단 한 번뿐인 기회인 동시에 어릴 때부터 평생 꿈꿨던 순간이기 때문이다. 2015년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결승 무대에선 수상자를 잘못 호명하는 해프닝이 벌어진다. 예상치 못했던 사고는 <파이널 리스트>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더욱 값지게 만든다. 퀸 엘리자세스 콩쿠르는 이들에게 끝이 아니다. 12명은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연주를 한다. 앞으로도 음악을 들려줄 것이다.브레히트 반후니커 감독은 영화에 마지막 장면으로 이지윤이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응원의 목소리를 실었다. 젊은 예술가들의 여정은 이제 시작이니까. 공유하기닫기 세계 3대 콩쿠르 결승에 오른 이들, 그 치열한 현장에서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메일 http://omn.kr/1gwh6 URL복사 © 2019 OhmyNews    
서로 양보하는 합주(合奏)도 있지만 서로 팽팽한 에너지로 맞서는 합주도 있다. 정경화(70)와 조성진(24)의 바이올린ㆍ피아노 듀오는 후자였다. 2일 오후 구리아트홀에서 열린 두 연주자의 한 무대는 극단적으로 말하면 과격했다.  무대 위에서 둘은 각자의 독특한 색을 중화하지 않고 음악을 끌고 나갔다. 베토벤 소나타 7번의 1악장은 워낙 드라마틱한 곡이지만 정경화와 조성진은 특히 소리를 마음껏 뽑아냈다. '노래하듯이 느리게’라는 지시가 돼 있는 2악장에서도 둘은 힘을 빼고 노래하는 대신 진취적으로 앞으로 나가는 것을 택했다. 느린 악장의 나긋나긋한 기분은 포기해야 했지만 무대 위의 에너지는 점차 쌓여갔다.조성진의 재주는 투명한 음색을 만드는 것과 노래하는 힘에 있고, 정경화는 감정의 굴곡을 드라마틱하게 풀어내는 데 탁월하다. 두 연주자의 개성은 마지막 곡인 프랑크 소나타에서 뚜렷하게 드러났다. 정경화는 1980년 세계적 피아니스트 라두 루푸와 이 곡을 데카 레이블로 녹음했다. 당시 중심이 단단한 소리로 얼음과 같이 날카로운 음악을 만들어냈던 정경화는 올해 피아니스트 케빈 케너와 함께 이 곡을 다시 녹음했다. 완벽했던 테크닉에 집중하는 대신 음악의 흐름을 크게 보는 쪽으로 힘을 옮긴 연주였다.이번 조성진과의 프랑크에서 정경화는 굴곡이 분명한 음악을 만들었다. 드라마틱한 부분은 더 밀어붙이고, 힘을 뺄 때는 완전히 뒤로 물러났다. 건반 악기 연주자가 현악기의 음색적 변화를 이해하는 것은 힘든 일이지만 조성진은 서정적 소리를 가다듬는 특유의 실력으로 피아노의 존재감을 확인했다. 이들이 지향한 것은 결점 없고 완벽한 연주라기보다 작품 자체의 매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있는 듯했다.  무대 위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두 연주자의 성격은 크게 다르다. 정경화는 마지막 곡을 하기 전 청중을 향해 “무대 위가 너무 덥네요. 조명 좀 줄여도 되죠” 하며 서슴없이 말했고, 앙코르 전에는 “이 늙은 사람도 악보를 챙겼는데 젊은 사람(조성진)이 악보를 대기실에 놓고 왔네요”라며 폭소를 끌어냈다. 조성진은 빙그레 웃기만 했다.앙코르로 정경화가 조성진의 반주로 쇼팽의 녹턴 올림 다단조를 연주하고 바로 이어 조성진이 같은 곡을 피아노 독주로 들려줬다. 이렇게 둘의 분위기는 화기애애했고 한 곡이 끝날 때마다 서로에게 감사를 표했다. 하지만 연주에서만큼은 불꽃이 튀었다. 두 연주자는 연주에 앞선 기자간담회를 취소하고 연습 시간을 늘렸을 만큼 이번 무대를 치열하게 준비했다. 프로그램 순서도 연주 직전에 바뀌었고 조성진의 독주곡 바흐 반음계적 환상곡과 푸가가 맨 앞에 추가됐다.조성진은 음악가로선 정경화의 까마득한 후배다. 정경화는 1970년대부터 세계 무대의 중심지에서 활동한 바이올리니스트고 조성진은 3년 전 쇼팽 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로 우승한 피아니스트다. 정경화는 조성진이 2015년 쇼팽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하기 전부터 재능을 알아보고 음악적 후원을 아끼지 않았다.세계 무대에 한국인이 별로 없던 시절 수많은 최초의 기록을 세우며 올랐던 무대에서 조성진은 국제 경력을 쌓아나가고 있다. 조성진은 지난해 뉴욕 카네기홀에 데뷔했고 베를린필하모닉과 처음 협연했다. 지난 7월엔 스위스 베르비에 음악 축제의 25주년 갈라 콘서트에 초청받아 피아니스트 안드라스 쉬프, 예브게니 키신 등 쟁쟁한 스타들과 한 무대에 섰다. 조성진은 정경화가 20번 공연한 뉴욕 카네기홀에 재초청돼 내년에도 독주회를 연다. 2일 구리 공연은 정경화와 조성진의 공연 총 여덟 번 중 두 번째 순서였다. 1일 고양에서 시작한 듀오 연주는 4일 울산, 5일 진주, 6일 여수, 8일 강릉을 거쳐 11일과 12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같은 프로그램으로 마지막 무대에 오른다. 11일은 KB국민은행이 후원하고 예술의전당과 중앙일보가 주최하는 공연으로, 전석 초대로 이뤄진 무대여서 티켓은 판매하지 않는다. 12일은 예술의전당 개관 30주년 기념 음악회다.출처: 중앙일보 김호정 기자 wisehj@joongang.co.kr